버스 환승 적용 관련

반응형

평소에 버스를 탔을 때 항상 추가 요금 없이 환승처리가 됐습니다. 어제 잔액 1300원 있던 카드로 찍고 탔고 6분 후에 환승해서 다른 버스를 탔습니다. 근데 환승처리가 안되고 잔액이 부족하다고 떴습니다. 카드에 기본요금 이상 들어가 있어야 환승처리가 되는 건가요? 두 정거장 가고 환승하는 거라 추가요금은 원래 없었어요. 환승도 한 번만 해서 횟수도 안 넘겼는데 왜 이럴까요. 일반 서울 시내버스고 왜 환승처리가 안 되는 건지 알고 싶어요.. 예전에도 잔액 1000원 정도 남았을 때 환승처리가 안 됐었거든요??

버스 환승 적용 관련

마을버스 환승 때 카드 잔액, 얼마나 있어야 할까?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마을버스를 이용하면서 궁금해하실 만한 주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바로 '버스 환승 시 필요한 카드 잔액'입니다.

마을버스 요금 인상

먼저, 2023년 8월 12일부터 서울시의 버스 요금이 인상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시내버스는 1,500원, 마을버스는 1,200원이 되었습니다.

환승할 때 필요한 최소 잔액

그럼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카드에 남아 있는 잔액이 1,300원일 때, 왜 환승이 안 되었을까요?

여기서 중요한 것은 '환승 시 필요한 최소 잔액'입니다. 선불형(충전식) 교통카드를 사용할 경우 환승을 위해서는 카드에 최소 250원의 잔액이 있어야 합니다.

카드잔액 1,300원인 상태에서는 시내버스는 1,500원이기 때문에 승차를 할 수 없고 아마 마을버스(1,200원)를 승차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을버스 - 시내버스 환승

즉, 마을버스에서 하차 후 시내버스로 환승하려면 요금 차액인 300원(1,500원 - 1,200원)이 결제되어야 하지만 실제 카드 잔액은 100원밖에 없으므로 '잔액 부족'으로 표시되고 승차가 불가능합니다.

마을버스 - 마을버스 환승

만약 마을버스로 환승한다면 기본요금이 1,200원으로 같기 때문에 0원으로 환승 승차가 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선불형(충전식) 교통카드는 환승 시 최소잔액 250원 이상이 있어야 합니다. 카드 잔액이 250원 미만이면 마을버스 역시 잔액부족이 떠서 승차할 수 없습니다. 카드 잔액이 250원 이상 있으면 마을버스를 0원으로 환승 승차할 수 있습니다.

예외: 지하철과 경기도 시내버스

하지만 주의할 점은 이 규정은 서울시 버스(마을버스 포함), 인천시 버스 그리고 경기도 마을버스에서만 적용됩니다. 즉 경기도 경기도 시내버스와 지하철에서는 이러한 '환승 최소잔액 제한'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결론: 충분히 충전 후 승차하세요!

충전식 교통카드를 사용할 때는 항상 충분한 금액을 충전해 두고 승차하는 것이 가장 안전합니다.

서울시 버스 환승 이용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더 알아보기 👆

반응형
그리드형
안녕하세요? 필요한 때에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