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 탈 때 카드 인식 안 됐다고 못 들었는데(이어폰 끼고 있었음) 나갈 때 승차처리 안 됐다고 뜨더라고요.. ㅠ혹시 나중에 추가요금이랑 결제되나요? 지나가도 소리 안 나서 그냥 나오긴 했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지하철 승차처리가 안된 승차권입니다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지하철에서 카드 인식이 안 되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그리고 이로 인해 추가 요금 청구되는 걱정을 가진 분들에게 도움 되는 정보를 제공하려 합니다. '미태그' 상황과 관련하여 버스와 지하철 이용 시 어떤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지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승차 처리가 안 됐다는 안내음?
우선, 지하철 하차 개찰구에서 '승차 처리가 되지 않았다'는 안내음이 들리는 경우는 보통 승차역에서 개찰구 통과 시 카드를 찍지 않고 통과했을 때입니다.
특히, 승차할 때와 하차할 때 사용한 카드가 다르면 이런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요. 이런 경우에는 처음에 찍었던 카드로 바꿔서 다시 찍고 나오면 됩니다.
추가 요금은 없나요?
그럼 만약 승차와 하차 시 사용한 카드가 같은데도 이런 상황이 발생했다면 어떻게 될까요? 사실 그렇다면 이용한 카드의 기록상으로는 지하철 탑승과 하차 모두 인식되지 않은 것입니다. 따라서 마치 공짜로 지하철을 이용한 것과 같아져 버립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해당 카드의 전산 데이터에는 지하철 이용 기록이 없기 때문에 추가 요금은 청구되지 않습니다. 또한 이후 버스나 지하철 등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도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지하철 승차 처리가 안 됐다는 미태그 카드 상황에 대한 이 정보가 여러분의 궁금증 해결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