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계란을 식초에 담가 두면 나타나는 반응과 산성비가 석회석 문화재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이 두 가지 주제가 관련이 있습니까? 연관이 있다면 두 주제를 비교할 때 계란과 식초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계란 식초 실험
계란 식초 실험은 용질을 녹이는 용매의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산성용액(용매)이 탄산칼슘(용질)을 녹이는 성질을 이용한 것입니다. 계란의 껍데기와 석회석은 주성분이 탄산칼슘으로 되어 있는데요. 탄산칼슘은 식초에 들어있는 아세트산이나 산성용액에 반응하여 녹게 되는데 이것은 주성분이 탄산칼슘인 방해석도 마찬가지입니다.
계란의 난각은 93%는 탄산칼슘 CaCO3, 1%는 탄산마그네슘 MgCO3, 1%는 인산칼슘 Ca3(PO4)2으로 되어 있습니다. 식초는 염산과 같은 산성의 용액으로 물질의 상태에 따라 녹이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계란을 용기에 식초와 함께 일정 시간 담가 두면 탄산칼슘이 녹으면서 기포(거품)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난각(달걀 껍데기)의 주성분인 탄산칼슘은 식초의 아세트산 성분과 반응하면 거품이 발생하는데 이 거품이 이산화탄소입니다. 주성분인 탄산칼슘은 산성용액과 반응하면 초산칼슘과 물, 이산화탄소가 생성되고 이산화탄소가 증발하게 됩니다.
- 화학식: CaCO3 + 2CH3COOH → Ca(CH3COO)2 + H20 + CO2
탄산칼슘은 식초에 들어있는 아세트산과 반응하여 녹게 되는데 달걀을 식초에 오래 넣어두면 난각이 전부 녹아 없어지고 반투명하고 탱탱한 얇은 막(난각막)만 남게 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