멸균 우유는 유통기한이 엄청 길잖아요... 6개월 정도? 근데 제가 유통기한 거의 다 됐을 때부터 냉장고에 넣은 채로 한 달 지났는데 먹어도 상관없을까요? 둔해서 상했다 아니다 이런 거 구분 못 하겠어요...ㅠㅠ

멸균우유는 유통기한이 긴가요?
일반적인 기준으로 멸균우유의 소비기한은 2개월 정도입니다. (일반 우유의 경우에는 45일)
일반적인 기준에서 볼 때 보관 중인 우유 한 팩을 컵에 부은 후 이취 여부나 덩어리가 진 것이 있는지 여부 등을 확인해보시고 그런 것이 없다면 섭취하셔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우유류의 경우에는 보관방법이나 보관 온도 등에 따라 유통기한 내에 있는 제품도 이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섭취 여부를 결정하실 때는 제품의 상태를 직접 확인하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란 유통업체 입장에서 식품 등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해도 되는 최종시한을 말합니다. 주위에서 보면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들을 무조건 버리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먹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유통기한과는 별도로 소비기한이라는 개념이 있는데요. 소비기한은 유통기한이 지난 이후에 먹을 수 있는 기한을 표기한 것입니다. 개봉하지 않은 일반 우유는 소비기한이 45일, 멸균우유는 2개월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기한은 표준을 제시한 것이므로 반드시 정답은 아닙니다.
살균우유는 젖산균이나 무해한 균이 일부 남아 있으나 병원균은 전혀 남아있지 않도록 살균한 우유를 말하고, 멸균우유는 우유를 장기간 보존하기 위하여 135~150℃에서 2~5초간 가열하여 일반 실온에서 자랄 수 있는 모든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초고온 멸균법을 이용하여 멸균한 우유를 말합니다.(네이버 지식백과)
우유의 살균 방법은 고온 순간살균, 초고온 순간살균, 저온 장시간 살균 등 몇 가지가 있는데 일반적인 시유의 경우 대부분 살균제품이며 포장재의 모양이 삼각형 지붕모양으로 된 카턴 팩을 사용하고, 멸균제품의 경우 포장재가 사각형 모양인 테트라 팩으로 일반시유의 포장재에 비해 몇 겹이 더 많은 특수팩을 사용합니다.
그래서 멸균제품의 경우 살균제품보다 훨씬 장기간 이용이 가능하고 실온에 보관이 가능하는 등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