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걀 유통기한 지난 거 먹어도 되나요?

반응형

달걀 유통기한 6월 26일 적혀있는 거 라면에 먹었는데 괜찮을까요? 달걀 속은 멀쩡했는데 유통기한 지난 거는 버리는 게 맞겠죠?

달걀

달걀 유통기한 지난 거 먹어도 되나요?

일반적인 기준에서 보면 소비기한 내에 있는 계란이어서 특별히 신선도가 매우 좋지 않거나 부패나 변질된 계란이 아니었다면 괜찮습니다. 다음부터는 미리 간단하게라도 신선도 검사를 해보신 후 이용 여부를 결정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계란의 유통기한은 계란 자체가 가진 특성과 보관방법이나 보관 온도, 습도 등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계란의 권장 유통기한은 일반적으로 냉장(세척란) 기준 45일입니다 (실온 보관이라면 이보다 훨씬 짧아집니다).

근거 : 식품, 첨가물, 축산물 및 건강기능식품의 유통기한 설정기준(식약처 고시 제2019-56호)

소비기한은 냉장보관 기준으로 25일 정도입니다 (소비기한이란 유통기한 경과 후 섭취가 가능한 날짜를 말합니다) 이렇게 보면 건강한 닭이 낳은 신선한 계란을 냉장 보관했을 경우 70일 정도까지는 이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부분은 유통기한 또는 소비기한 내의 제품일 지라도 계란을 낳은 닭이 여러 가지 상황, 계란의 보관 온도나 습도, 유통과정상의 문제 등등에 따라 신선도가 매우 좋지 못한 계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계란의 신선도는 그 계란을 낳은 닭의 산란 개월령, 건강 및 영양상태, 난각 상태, 그리고 사육환경 등에 따라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나이가 많은 닭이거나 영양적으로 결핍이 있는 닭, 개나 고양이 등 다른 짐승으로부터의 위협을 받거나 여름철 혹서기에 무더위에 노출되었을 때 난각이 얇은 연각란을 생산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서 쉽게 파각이 되거나 흰자(난백)의 수양화 현상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란의 신선도를 확인하실 때 노른자(난황)보다 노른자를 감싸고 있는 흰자(난백)의 상태에 주목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선도 측정 방법

계란의 신선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기계 등을 이용하지 않으면서 계란을 깨 드리지 않고 신선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식염수에 계란을 넣어서 가라앉거나 뜨는 정도로 신선도를 판단하는 방법이 있고, 계란을 흔들어 보고 소리나 흔들리는 정도로 신선도를 판단하는 방법, 그리고 계란을 깨서 확인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계란을 흔들어 보는 방법입니다. 계란을 흔들어 보고 소리나 흔들리는 정도로 신선도를 판단하는 방법을 진음 법이라고 합니다. 이것은 산란 후 시간이 지날수록 계란은 호흡을 통해 기실의 크기가 커지게 되는데 이때 커진 기실과 농후난백의 수양화에 의해 계란을 흔들게 되면 흔들림이 나타나고 소리가 들리게 되는 원리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
안녕하세요? 필요한 때에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를 눌러 주세요

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