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을 삶으면 가끔 터지는 계란이 있어요. 가끔 한두 개씩 계란이 이렇게 터지는데.. 왜 그런 걸까요?? 불 세기나 물양이 문제인가요..?
계란 삶을 때 가끔 터지는 계란이 있는데 이유가 뭘까요??
계란을 삶을 때 껍데기가 깨져서 내용물이 흘러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유는 두 가지 정도입니다.
하나는 파각란일 때인데 이 경우에는 거의 다 깨집니다.
계란을 삶기 전에 간단하게 스마트폰 플래시로 투광기를 만들어서 검란을 해보시고 파각란일 경우 삶은 계란보다는 프라이나 다른 방법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각란
계란이 산란이나 집란 과정에서 서로 부딪히거나 선별기계 등에 의해 껍질에 금이 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계란을 파각란이라고 합니다. 파각란을 일반적인 삶게 되면 삶는 동안 냄비 바닥이나 다른 계란과 부딪혀서 쉽게 깨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계란을 삶기 전에 미리 파각란을 골라낸 후 프라이나 찜으로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각란은 눈에 잘 보이지 않지만 종이와 전등을 이용하여 투광기를 만들어 계란에 빛을 비춰보면 웬만한 파각은 모두 찾아낼 수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온도차이 때문인데 냉장고에 보관 중인 차가운 계란을 바로 끓고 있는 물에 넣었을 때 많이 깨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소금+식초 아무리 넣어도 소용없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계란을 삶을 때 냉장고에 보관하던 계란은 꺼내서 실온에서 20~30분 정도 방치해 두거나 아니면 찬 물에 넣고 삶는 것이 좋습니다.
계란을 삶을 때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달걀조리기를 구입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인터넷에서 "달걀조리기"를 검색해 보시면 다양한 기기가 있습니다. 저렴한 것을 구입해도 이용하시는 데는 별다른 불편함이 없이 아주 간편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파각란은 달걀조리기로 삶아도 깨질 수 있는데 냄비에 삶는 것보다는 그 정도가 훨씬 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