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팩에 들어있는 바나나 우유 미 개봉이고요. 우유 유통기한이 5일 지났는데 먹어도 될까요?

우유 유통기한 지났는데 먹어도 될까요?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먹어도 됩니다. 마실지 말지 결정할 때는 유통기한보다 우유의 실제 상태를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우유는 냉장보관 시 개봉 후 1주일 이내에 섭취를 권장합니다. 다만, 개봉하지 않고 냉장 보관하면 부패한 냄새나 이상한 냄새 등 특별한 이상이 없는 한 최대 45일(소비기한)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유통기한이란 유통업체 입장에서 식품 등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해도 되는 최종시한을 말합니다. 주위에서 보면 유통기한이 지난 음식들을 무조건 버리는 분들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유통기한이 지났다고 해서 먹을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
유통기한과는 별도로 소비기한이라는 개념이 있는데요. 소비기한은 유통기한이 지난 이후에 먹을 수 있는 기한을 표기한 것입니다. 개봉하지 않은 우유는 소비기한이 45일(소비자원)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기한은 표준을 제시한 것이므로 반드시 정답은 아닙니다.
식품의 변질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유통기한이 아닌 보관 방법에 있습니다. 식품 변질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온도와 습도로, 올바른 방법으로 보관한 식품은 유통기한이 지났더라도 섭취할 수 있지만 잘못된 방법으로 보관했을 경우에는 유통기한에 상관없이 상하기 쉽기 때문에 보관방법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유통기한보다는 식품의 상태, 예를 들면 곰팡이 발생 여부, 이취 발생 여부, 식품 표면에 점성 물질 발생 여부, 기타 등등을 직접 확인하시고 섭취 여부를 판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