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장고에서 계란이 얼었어요... 사진처럼 안쪽에 있던 계란이 정말 얼어서 못 먹게 됐는데.. 온도 조절 때문인가요? 계란 말고 다른 곤 얼지 않았는데 냉장보관 지금 온도 3인데 4로 바꿔야 할까요?
냉장고 안쪽에 있던 계란이 얼었어요
냉장고에 보관 중인 계란이 얼어서 터지는 현상이 나타날 경우 냉기가 나오는 입구에서 먼 쪽이나 야채실과 같은 분리된 곳에 보관을 해주시고, 보관 시에는 외부가 오염된 계란이 있을 경우 세척을 하고 종이난좌에 담긴 그대로 보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0구 난좌의 경우 뚜껑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종이박스와 같은 것으로 덮어주거나 종이박스 안에 난좌를 통째로 넣은 상태로 보관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얼어버린 계란도 먹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신선란에 비해 맛이나 식감 등 품질이 떨어지는 현상은 다소 있을 수 있습니다. 육류도 냉동실에 있던 것을 해동해서 녹이게 되면 조직감이 푸석해지고 육즙이 많이 분리되거나 미생물이 빠르게 증식할 수 있는 등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계란도 마찬가지라고 보시면 됩니다.
얼어서 계란이 터졌다면 계란의 보호기 전 중 중요한 역할을 하는 난각과 난각 막이 파손된 상태일 것이며, 계란 자체의 껍데기에 존재하는 미생물 영향보다는 냉장고 내부 또는 외부의 낙하 미생물 등에 의한 품질 저하가 더욱 큰 부분을 차지할 것입니다.
언 계란의 내부는 마치 슬러시(젤리)와 같은 상태로 얼음이 가득 차 있게 되는데, 얼었다가 풀린 계란들은 노른자도 쉽게 퍼지지만, 뭔지 모를 덩어리 같은 느낌으로 뭉쳐져 있는 느낌이 들고 식감이 다소 떨어집니다. 얼렸다가 녹았다가 다시 얼렸다를 반복하면 계란은 먹통이라고 해서 내부가 시커멓게 변하거나 변패 현상이 빠르게 나타납니다.